STARTERS 취업 부트캠프 5기
Agile process를 적용한 실무 기반 교육 비즈니스 & IT 필수 역량 학습 과정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운영 능력 & 유관 실무자와의의사소통을 위한 기초역량 학습 UI/UX & 서비스기획 실무 역량 강화 과
udemy.wjtb.co.kr
유데미와 웅진씽크빅에서 함께 진행하는 'STARTERS 5기 IT 서비스기획'에 참여하게 되었다. 4월 3일부터 6월 30일로 3달간 '케이스퀘어시티'에서 진행이 된다.
[4/3(월)]
설레는 마음으로 교육장으로 향했다. 도착하자마자 책상에 출입증과 명찰이 있었다. 출입증때문에 뭔가 회사원된 기분이었다. 첫날이라 다양한 활동을하며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을 가졌다.
아이스 브레이킹
- 팀별 인사
- 서로 얼굴그려주기
- 진진가
- 나만의 3개 키워드로 나를 소개하기
첫날에 이런 활동을 통해 사람들이랑 더 빠르고 편하게 친해질 수 있는 활동이었던 것 같았다.
우리들의 24시간 공부환경 만들어보기
기존조에서 반만 팀원들을 교환해서 나는 1조 사람들과 공부환경을 만들어 보았다. 이런 귀염뽀짝(?)한 활동은 진짜 고등학교 졸업하고 간만에 해보는 활동이었다.
[4/3(월) ~ 4/5(수)]
오후에는 유데미 큐레이션의 기획 팀장님으로 당근대장님의 강의가 있었다.
강의를 듣고 조별활동으로 유데미 큐레이션 서비스에 스터디 서비스를 구축, 로드맵 서비스 구축을 주제로 1, 3조 / 2, 5조 이렇게 담당해서 서비스를 구축해보는 활동을 했다.
로드맵 서비스 기준
- 재방문률을 통해서 로드맵 구현
- 유데미 큐레이션 → 회원정보가 다름. 고객정보와 수강정보를 알길을 없다.
- 사용자의 이력에 따라 추천, 커리큘럼에 따라 과정 설계
마인드맵
이러한 기준을 듣고 조별로 마인드맵을 했다. 당근 대장님이 추천해주신 마인드맵 프로그램은 freemind와 xmind였다.
첫날은 이걸 사용했지만, 공동협업할 때는 너무 불편하여, 팀원들에게 '마인드마이스터'를 사용하자고 제안했고 우리조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마인드맵을 진행했다.
FreeMind
자유롭고 사용하기 쉬운 마음 매핑 도구
freemind.softonic.kr
freemind는 mac사용자는 이용불가하다.
Xmind - Full-featured mind mapping and brainstorming tool.
Boost efficiency both in work and life. Millions of people love it.
xmind.app
MindMeister: 온라인 마인드맵과 브레인스토밍
온라인 마인드맵 소프트웨어의 선두주자 MindMeister를 이용하시면 마인드맵을 만들고, 공유하고 온라인에서 협업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폰,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로도 앱을 통해 사용하
www.mindmeister.com
UML
UML의 이점은 시각화, 이해도, 정확성, 의사전달, 일관성 → 모두 성공적 플랫폼 구축을 위한 필수 요건이라 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과 활동 다이어그램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WHAT?'만을 정의하고 지겹도록 질문을 해라고 하셨다. 다이어그램을 그릴 때 사용한 프로그램은 draw.io라는 프로그램이다.
Flowchart Maker & Online Diagram Software
Flowchart Maker and Online Diagram Software draw.io is free online diagram software. You can use it as a flowchart maker, network diagram software, to create UML online, as an ER diagram tool, to design database schema, to build BPMN online, as a circuit d
app.diagrams.net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이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었다. 사용자가 하나의 활동에 대한 시작과 끝이 있는 활동이라 생각을 했어야 했는데 그냥 사이트 페이지를 생각하면서 활동다이어그램을 만들다보니 어려웠다. 그래서 우리는 사용자의 활동에 따라, 페이지에 대한 활동에 대해 활동 다이어그램을 만들었다. (이것도 정답일지 아닐지 모름...ㅎ)
이 마인드맵, 다이어그램을 통해 SB를 그려보는 활동을 했다. 우리조는 로드맵의 나의 경험이라는 페이지를 스토리보드를 그려보았다.
당근대장님의 피드백
- 도전 중인 것들이 더 표시되면 안되는 건지
- 도전 완료는 굳이 유저들에게 중요할까? → 전체 관점에서 상단에 표현하는 게 낫지 않을까. 굳이 다른 액티비티들을 가릴 필요 없지 않을까. 이미 뱃지로 이미 완료한 것들을 표현하고 있는데 굳이 카드가 있을 필요가 없다.
- 버튼이나 가이드로 살짝 표시를 해줌. 기능에 대한 . 이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어떤 의미인지 헤드 타이틀을 주면 더 좋을 것 같다.
- 몇개의 로드맵이 더 있는지는 숫자로 보여야한다.
- 현재 도전 완료 페이지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없음.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액티비티를 좀 더 표현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 좋은 ux는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다음 행동에 대한 가이드가 명확히 제시되는 것.
3일동안 다양한 활동으로 서비스기획을 속성으로 배운 느낌이라 힘들긴 했지만, 그래도 뭔가 새로운 걸 배운다는 것은 재미있었다.
[4/6(목) ~ 4/7(금)]
새로운 조가 구성되었다. 이 조는 약 2달간 함께할 조라고 하셨다. 지난번 내자리가 칠판을 바로 등지는 자리인데 또 그자리 당첨...ㅎ 아마 이 과정 끝나면 내 허리와 목은 돌아가있지 않을까?
새로운 팀원분들과 인사를 하고 퍼실님의 소개와 앞으로 이 팀으로 무엇을 할건지. 우리의 교육은 어떤식으로 진행을 할건지에 대한 오티가 있었다. 일일 task, 개인과제, 팀과제를 설명해주셨다.
팀 사진도 찍고, 발표담당도 나눠보고, 팀페이지도 구성해보고 다양한 활동을 했다. 우리조는 개인 발표 전날에 발표를 해보는 규칙을 정해 각자 목요일에 책을 읽고 금요일 데일리 미팅 시간에 발표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회고 시간에는 피그마에 있는 기능인 피그잼을 활용해서 했는데 다들 생각이 비슷하고 시간관리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했다. 아무래도 이번주에 남아서 하는 시간도 많았고 나도 첫주다보니 적응하는 기간동안 시간을 효율적으로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했다.
교육생 소개시간도 있었는데 정말 나는 우물안의 개구리였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정말 다양한 경험을 했던 사람들이 많았고, 간접경험을 제대로 했다. 나도 이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게 감사했다.

4L 회고형
1. 이번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Liked)
- 당근대장님의 강의
- 교육생 소개
2. 이번주에 새롭게 배운 점은?
- UML 다이어그램
- 회고, 노션 팀 페이지 설정 등 다양한 방법론
- 즐기는 기획자가 되자.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기획자)
3. 배운 것에 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 새로 배우는 부분을 바로 과제를 해보고 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꼈다.
4.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 앞으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내 개인적 시간과 학업을 어떻게 소화할지, 일정관리에 대한 부분을 잘 만들어 봐야겠다.
* 유데미 큐레이션 바로가기 : https://bit.ly/3ZpMIP7
*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udemy-wjtb
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5기 IT 서비스기획 학습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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